대한민국은 반도체 강국이다. 그만큼 관련 산업도 많이 발달했는데, 반도체 장비 산업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강소기업 ‘제이엔비’를 소개하고자 한다.
제이엔비는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에 위치한 제조업 기업으로, 반도체 장비제조와 LCD 관련 부품 및 초고정밀 가공부품을 주로 생산한다.

 

8남매 중 다섯째로 태어난 대표님은 유년시절 집안 형편이 그렇게 좋지 못했고, 항상 ‘가진게 있어야 남을 도울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오셨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사업가의 꿈을 키웠고, 지금은 제이엔비라는 기업체의 대표가 되어 그 꿈을 실현하고 있다.

 

하지만 한 기업의 경영자로서 모든 순간이 순탄했던 것은 아니었다. 특히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터졌을 때 심한 경영난을 크게 겪었다고 한다. 그리고 신규 사업 확장을 할 때 자금난 때문에 다시한 번 경영의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여러 가지 고난을 겪으면서 항상 준비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상 외부변수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잘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준비해놔야겠다는 결심을 했고, 절대 무리하지 말고 경영 방향성에 확신이 설 때까지 검토하는 자세를 갖춰야 합니다.”
그러면서 “한국은 여러모로 벤처기업이 사업을 시작하기에 좋은 환경이 아니다. 꼭 개선이 되었으면 한다”고 주장하셨다.

 

제이엔비의 장점은 특화된 동종업계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제이엔비는 vacuum, 모션, 초고정밀 가공사업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한다.

 

‘항상 준비되어야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비전을 가지고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이앤비의 직원들은 모두 성실하며,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을 만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 경쟁력 있는 업체라는 점을 강조하셨다.

 

마지막으로 대표님은 제이엔비가 원하는 인재에 대한 질문에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인재를 원한다. 더불어 똑똑하고 회사에 융화가 잘 될 수 있는 인재, 즉 협력심이 강한 인재를 원한다며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사람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고 얘기하셨다.

 

대한민국 vacuum & motion business의 떠오르는 강자로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제이엔비, 인재육성형 중소기업,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으로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해진다.

 

https://www.smes.go.kr/gsmb/story/company_interview/95?pg=4&pgSz=9